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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사진=MBC뉴스영상) |
(치안신문=편집부)소비자가 평가하는 국산차의 가장 큰 약점은 '안전성'이다. 자동차 가격, 연비, 디자인 등 소비자가 중요시하는 특성이 여럿 있다. 그러나 수입차와의 비교에서 항상 가장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안전성이다. 안전성에서도 중요한 것은 일반적 주행 상황에서의 안정감이 아니라, 특수한 상황에서 상해나 위험을 얼마나 줄여줄지에 대한 믿음이다. 소비자가 느끼는 국산차의 안전성에 대한 믿음은 수입차에 비해 크게 미흡했으며 그 근원은 에어백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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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자료제공=컨슈머인사이트) |
자동차의 대표적인 사용자 보호장치인 안전벨트와 에어백에 대해 운전자(1,329명)에게 '귀하 차의 안전벨트와 에어백이 사고로 인한 상해/사망과 같은 위험을 얼마나 줄여줄 것으로 보는지' 물었다. 그 결과 국산차 보유자의 경우 '크게 줄여줄 것'이라는 답은 안전벨트 77%, 에어백 59%로 나타났다. 반면 수입차 보유자들은 '크게 줄여줄 것'이 안전벨트 96%, 에어백 92%로 각각 19%p와 33%p 높았다. 이는 국산차의 '크게 + 약간'의 크기와 비슷한 수준이었다.
이 결과는 ▲수입차 보유자의 안전장구에 대한 신뢰가 국산차보다 크며 ▲수입차는 안전벨트와 에어백에 별 차이가 없고, ▲국산차는 안전벨트에 대한 신뢰가 에어백 보다 훨씬 더 큼을 알 수 있다. 즉, 국산차는 안전벨트와 에어백 모두에 대해 의구심이 있지만, 에어백이 더 큰 문제임을 보여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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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자료제공=컨슈머인사이트) |
'귀하의 차에 장착되어 있는 에어백이 사고 시 작동할 것'으로 믿는지 물었다. 그 결과 국산차 보유자는 25%만이 ‘틀림없이 작동할 것’으로 본 반면 수입차는 70%에 달했다. 국산차 보유자는 4명 중 1명 만이 에어백을 신뢰했고, 과반수(54%)는 '아마 작동할 것'으로 희망적인 전망을 하고 있었다. 이외 16%는 '알 수 없다', 5%는 '아마 비작동'으로 답해 소수만이 에어백을 믿음을 알 수 있다.
반면 수입차는 99%가 '틀림없이(70%)' 또는 '아마 작동할 것(29%)'으로 답해 에어백에 대한 신뢰가 상당함을 여실히 보여준다.
소비자는 사실 에어백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. 45%는 자신의 차 안에 에어백이 몇 개 장착되어 있는지, 54%는 어떤 형태의 에어백이 있는지도 모른다. 그러나 이런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믿음이다. 에어백의 수나 형태와 관계없이 유사시에 나를 보호해 줄 것이라고 믿을 수 있어야 한다.